■ Mission
“어르신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노년”
■ Vision
첫째, 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참여 활성화
둘째,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위한 네트워크 기반조성
셋째, 지역사회 주민과 함께하는 노인일자리 지원 중심기관
■ 핵심가치
1. 존엄성 (존중, 배려, 이해) : 어르신을 포함하여 모든 구민을 이해하고 존중
2. 투명성 (소통, 개방) : 기관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소통하고 정보를 공개
3. 전문성 (과학적 태도, 열정적 자세) :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
■ 인재상
1. 어르신과 공감하고, 행복증진에 앞장설 줄 아는 사회복지사
2. 서로 존중하고 배려할 줄 아는 동료
3. 지역사회와 소통 할 수 있는 노인일자리 실천 전문가
■ 기관운영지침
1. 인사의 투명성 확보
- 종사자 채용 및 참여자 선발은 반드시 공개채용으로 실시하여야 함
- 기관운영 및 사업단 운영은 반드시 근로기준법 등 관계법령에 의한 근로기준 적용해야 함
2. 재정의 투명성 확보
- 재무회계규칙에 준용한 보조금 집행 및 편성(보고) 실시하여야 함
- 기관 홈페이지 및 블로그 등을 통해 예ㆍ결산현황을 공개하여야 함
3. 전문가적 가치 중시
- 전문가 윤리강령을 제시하여 기관 운영관련 가치관을 정립해야 함
- 목적 전치(轉置) 방지를 위한 전문가적 가치 중시해야 함
- 적극적인 지역사회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정보를 공유해야 함
4. 조직 공시
- 개인정보 보호법 적용이 되는 대상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 대해 공개처리해야 함
- 고충처리 과정 공개를 통해 빠른 민원처리를 해야 함
5. 어르신 참여 활성화
- 어르신들의 참여 활성화를 통해 인정 및 지지를 획득해야 함
- 각종 위원회 구성 및 절차를 활용해야 함 (운영위원회 운영, 고충처리 등)
- 서비스 전 과정에서 고객 참여를 보장해야 함 (욕구사정→프로그램 제안→수행과정 평가→서비스 평가/환류)
6. 업무 표준화
- 업무 책무성 강화를 위한 서비스 표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함
- 직무분석 및 표준화를 통한 업무 매뉴얼을 작성해야 함
7. 직원윤리
- 동료 간 전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, 상호 인격적으로 대우해야 함
- 윗사람은 자신의 권한과 권력을 남용하지 않고, 아랫사람은 윗사람을 신뢰로 대하여야 함
- 기관규정에 맞지 않는 업무를 지시할 수 없고, 그러한 지시에 대해 거부할 수 있음
- 부단히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여야 함
- 기관이 인정하지 않는 사적 영리활동과 이권행위를 할 수 없음
- 상호간 또는 참여자 및 업무관련자와의 금전거래를 할 수 없음
- 업무 관련자로부터 금품, 선물 또는 향응을 받아서는 안 됨.
- 재직기간 중 취득한 일체의 정보에 대하여 비밀을 유지해야 하며, 이는 퇴직 후에도 적용됨
- 기관의 재산을 본인 재산처럼 소중하게 보호하여야 함
■ 고충처리 안내 (일자리 참여 어르신의 고충을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)
<고충처리 절차> 15일 이내에 처리결과를 알려드립니다.
1. 고충내용 접수
(1) 기관홈페이지(www.gccsc.or.kr)의 신청하기 > 고충처리신청 > 내용 접수
(2) 담당자전화 : 010-8272-6081 (고충처리 담당자) - 09:00 ~ 18:00 (12:00 ~ 13:00 : 점심시간)
2. 고충내용 심의
3. 고충담당자 지정
4. 고충처리내용 공지 (홈페이지 공고, 서면, 이메일, SMS 로 신청자에게 결과 공지)